교육목표


경계를 넘어서서 창의적 사고와 공감능력을 통해
문제해결을 이뤄내는 창의·공감형 인재 양성



경계를 넘어선다는 것은 자신이 안전하게 머물고 있는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서 도전하고 확장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또한 불확실한 미래이며 개척되지 않은 미래에 발을 디디고 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인지적 유연성을 가지고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것을 통해 새로운 인식의 창을 열고 미지의 영역을 정의하는 플랫폼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이전에 통용되던 방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던 문제들을 비판적인 시각, 새로운 시각, 새로운 접근,그리고 새로운 연결과 융합 등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감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시대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혼자 독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인식을 공유하고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공감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면 타인을 배려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타인과 의견을 조정해 가는 방식을 배우고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식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세부목표 및 기대효과

아래에서 제시되는 세부목표들은 곧 교양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1)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사고하며 명료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인지적 유연성과 새로운 연결과 융합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 한계를 넘어 도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 다원적이고 글로벌한 환경 속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
5) 자신과 세계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아정체성 및 공동체 정신을 형성해 나간다.
6) 다양한 관계형성 및 봉사활동을 통해 공감능력을 함양한다.
7) 자신이 살아 온 공동체가 지향하는 가치들을 파악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형성에 참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8) 세계 속의 한 시민으로서 지구공동체의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함양한다.
9) 새로운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들을 함양시킴으로써 새로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